사회적경제 및 관련 소식
- 등록일
- 2020-07-14
- 작성자
- 경북사경센터
- 조회수
- 3961
- URL
전국 243개 지자체중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결과 경북도가 1등, 대상인 고용노동부장관상 수상
14일 소셜캠퍼스 온 서울2센터에서 열린 "2020 제2회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에서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전국 17개 광역 및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 2018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의 사회적경제 정책성과를 심사하기 위해 실시된 이번 평가는 고용노동부와 사회적경제활성화전국네트워크 공동 주관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적경제정책의 수립 및 집행에 대한 평가를 통해 사회적경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경제 정책의 현재와 발전방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더 좋은 사회적경제정책의 수립과 행에 기여하는 선순환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번 심사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정책기반정비·지원수준·정책성과․거버넌스 등 4개 분류 14개 지표를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경북도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법적근거인 사회적경제의 육성 및 지원조례를 제정, 사회적경제 기본계획(2018~2022)을 기반으로 연도별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그간의 성과를 토대로 사회적경제 활성화 7대(사회적경제 행복네트워크, 사회적경제 일자리 창출, 위누리 토탈마케팅, 경북형 소셜문화관광, 사회적경제 세계화, 소셜벤처 활성화, 대구경북 상생협력사업)전략을 체계화했다. 또한, 민·관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을 위해 지난해부터 당사자조직과 지원기관, 경북도가 함께하는 학습동아리 ‘미담행(미래를 담는 행복한 사회적경제존)’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경북도는 사회적기업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지난 5월 구미에 유치했으며, 사회적경제 판로확대를 위한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를 6월 안동에 유치했다. 7월에는 사회적경제 주간을 맞아 지원기관인 경북도사회적기업종합상사협동조합이 판로개척 등 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